도서, [스타니슬라브스키] -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성격 구축 요약 1
1장 신체를 통한 인물묘사
외형없이는 내적 성격묘사나 이미지의 전달이 불가능하지. 신체를 통한 인물묘사가 인물의 내부를 설명하고 보여줄 때만 그게 가능하네
대부분, 특히 재능있는 배우들의 경우에는 인물의 내면을 제대로 이해하면 신체묘사는 저절로 따라오게 되네 |
목소리,말씨 그리고 발음 특히 자음의 발음을 가지고 어떤 외적기교 - 배역을 연기하는 배우를 완전히 변형시킬 수 있는 정도의 - 를 만들어낼 수 있을가? 물론 목소리를 바꾸려면 소리의 뿌리가 단단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훈련되어 있어야 하지.
그렇지 않으면 아주 높은 톤이나 아주 낮은 톤으로 오랫동안 대사를 하는 것이 불가능 하네. 하지만 발음 특히, 자음의 발음의 변화는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다. |
간단한 외적 변화로 전혀 다른 사람을 만들수도있다. 이렇게 간단한 변화를 하게 되었을때 자신의 내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잠시 생각햅면 자신의 마음 속에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미세한 어떤 충동이 었었지만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다고 한다. 하지만 그의 생각을 전혀 다른 사람의 입을 통해 말할 수 있는 것을 보면, 그의 내부가 그가 만들어낸 외적 이미지에 어떤 식으로든 분명히 반응을 하고 조절되었다고 본다. |
사람들은 직관에 따라, 혹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또는 실제 삶이나 가상의 삶에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과연 어떠한 모습일 수 있을까 상상해봄으로써 외적 인물묘사의 기초를 마련하게 되는 거네. 자신이나 친구들의 실제 경험, 사진, 조각, 그림,책 ,이야기, 소설 혹은 아주 단순한 사건등에서 실마리를 찾으면 되고 그것을 찾기 위해 어떤 방법을 써도 상관없지만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이렇게 외적 인물묘사를 위해 고민하는 동안에도 절대로 자아를 잊어서는 안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