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들

등장인물의 성격과 연기에 접근하는 인물분석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7. 1. 19:43

등장인물의 성격과 연기에 접근하는 인물분석

 

Character (인물)

 

1) 먼저 대본을 검토하는데

 

a) 대본을 읽는 초기에 인물의 대사나 행동 중에서 성격규정이 되어 있지 않다거나 이상해서, 아니면 너무 자주 언급되거나 유명한 것이어서 그냥 넘기는 것이 있는지 확인한다.

 

b) 대본을 통해서 인물 속의 내가 나 자신과 타인에게 무엇을 말하며 타인은 나에게 무엇을 말하는지 생각한다.

나와 타인이 할 수 있는 연기나 행위(action / activity)들은 무엇이며 그에 대한 반응은 어떤지 생각한다

 

c) 대본 내의 상황은 어떠하며 이런 상황에서 인물 속의 나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관찰을 통해 현실성(reality)을 부여한다.

 

* 인물 속의 나 : 인물의 Character를 창출하는 나 혹은 Text 내의 인물

 

2) 대본 내의 이물의 성격을 창출하는 주된 동기 (Motive), 기조(Spine), 그리고 그것을 몰아부치는 힘 (dricing force) 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하여 인물 속의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며 내 안에서 그것을 돕거나 방해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생각한다. (예 : 인물 속의 ㄴ내가 원하는 꿈, 소망,기대, 환상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

 

3) 등장인물의 배경이나 역사에 대한 생각을 갖는데 인물의 삶을 조사해서 가족과 개인의 역사에 포함시킨다.

 

#  환경(어떤 세계에서 살고 있는가)

 

{사회적,경제적,정치적,신앙적,가족,기후,지리적,날씨,때,장소}

 

# 신체적 특징

 

{ 인종, 극적, 체형, 나이, 힘, 건강,자세나 움직임, 말씨, 옷차림, 기질, 그 외 묘사될 수 있는 특징들 }

 

# 정신적 특징

 

{ 타고난 지능, 생각하는 습성, 교육, 창의력, 기민성 }

 

# 정서적 특징

 

{사람이나 삶의 좋고 싫음에 대한 기본 태도, 환경 내의 변화나 갈등, 위기 대처 방법, 타인에 대한 민감성과 반응, 깊게 느끼는 능력, 안정성, 자각(지각)능력, 자제력, 기질...친절하다거나 지도력 있다거나...}

 

# 사회적 특징

 

{사회적 배경, 경제적 위치, 신앙, 사회적 서열, 받아들이는 예절, 직업(일과)}

 

40 이와같은 인물의 성격창조를 돕기위해

 

a) 실제 사람이나 집단을 관찰한다.

 

{걷는 방식, 몸가짐, 제스쳐, 얼굴표정,목소리의 Tone(발성의 pattern, 변화,질감,리듬), 말, 옷차림,행동에서의 특징과 기질, 행위 pattern}

 

b) 인간적 특징을 얻기 위해 상징을 대유한다

 

{동,식물(자신의 특징을 상징 시킬 수 있다.) 기계, 물건}

 

c) 개인적 경험을 사용한다.

 

{보거나, 듣거나, 맛보았거나, 만졌거나, 냄새맡은 경험을 (오감), 창조적으로, 상상이나 기억을 사용하고, 그 경험을 선택, 개발시킨다, 이런 상황이라면 난 어떻게 할 것인가?(자신의 경험을 통해 행동을 찾아낸다.), 이런 상황이라면 등장인물은 어떻게 할 것인가}

 

 

d) 연기하기

 

무대에서 배우는 생활 속에 편재되어 있던 어떤 것을 불러내서 연기로서 말하게 되는데 그 때 각자는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완전히 집중(몰입)해야 한다. 배우는 연기할 때 중요한 목적은 집중된 힘을 갖고 연기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집중은 연기에 있어서 자연스러움(economy and grace)을 주지만 만일 그것이 깨졌을 때는 연기의 균형(form)은 무너지고 그 위에는 어수선함과 혼동, 명료성의 결여만이 남는다. 사람들은 말보다 행동할 때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밝힐 수 있다.

 

즉, 행동은 말보다 더 호소력을 갖는다. 행동함으로써 우리는 두려움이나 어색함을 넘길 수 있고 헛수고를 하지 않을 수 있으며 그 사람이 진실하다거나 신중하다라는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배우는 모든 공연의 매 순간 적당하고 분명한 목적을 찾고(갖고) 연기를 해야한다

댓글수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