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를 지나침은 곧 미치지 못한 것과 같음을 뜻하는 말이다.
옛날 자공(子貢)이 스승인 공자(孔子)에게 "자장(子張)과 자하(子夏)중 누가 더 현명합니까?" 라고 물었다
이에 공자가 "자장(子張)은 지나쳤고, 자하(子夏)는 미치지 못하였다" 하니,
자공은 "그러면 자장이 나은 것입니까?" 라고 반문하였다.
공자는 이르기를, "지나침은 못미침과 같으니라" 라고 답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여기 나오는 자장과 자하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
어느날 자장(子張)이 공자에게,
"사(士)로서 어떻게 하면 달(達)이라 할 수 잇습니까?"라고 물었다.
공자는 도리어 자장에게 반문하기를 "그대가 말하는 달(達)이란 무엇인고."
이에 자장은 "제후를 섬겨도 반드시 그 이름이 높아지고 경대부(卿大夫)의 신하가 되어도 또한 그 이름이 나는 것을 말합니다"라고 답하였다.
공자는 다음과 같은 말로 자장의 허영심을 나무랐다 한다.
"그것은 문(問)이지 달(達)은 아니며, 본성이 곧아 의를 좋아하고 말과 얼굴빛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알며 신중히 생각하여 남에게 겸손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스스로 제후를 섬기거나 경대부의 신하가 되어도 그릇되는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야 달(達)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자하(子夏)에게는 다음과 타이른 적이 있다 한다.
"군자유(君子儒)가 되고, 소인유(小人儒)가 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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