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방송용어, shot size, eng카메라, 드라마 대본용어 정리
언론방송용어
주조정실 : 프로그램의 제작. 송출을 지휘 관리하는 방송사 시설의 하나. 주조(主調)라고도 한다. 글자 그대로 방송국의 중추가 되는 곳. 보통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고 있다.
부조정실 : 주조정실에 대응하는 명칭. 주조정실이 방송국에서 차례로 프로그램을 교체하고 그에 따른 종합조정을 하는 데 반해, 부조정실에서는 스튜디오 또는 텔레시네와 결합하여 하나의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곳. 부조(副調)라고도 한다. 기계설비상으로 말하자면, 스튜디오의 경우 각 스튜디오에 부속하여 스튜디오 카메라장치 및 영상모니터, 영상교체장치(switcher), 특수효과장치 등의 영상 설비와 음성조정탁자, 테이프 레코더, 디스크 레코드 플레이어 또는 잔영부가장치 등을 보유한다. 또한 텔레시네로부터 16mm, 35mm 필름, 슬라이드 또는 텔롭 등을 받아들이는 곳이기도 하다.
FD(Floor director) : 조명이나 음향효과, 기타 기술진과의 연락 공연 중의 프롬프트(Prompt), 장면전환의 감독, 대도구.소도구의 점검 등이 주임무이다. 연출자가 연극의 기본요소인 희곡.연기를 중심으로 무대장치.조명.음악.음향효과 등을 예술적으로 통일하는 최고의 책임자라면, 무대감독은 연출의 창조과정에 참가하여 사무적인 면의 진행이나 조정의 책임을 진다.
AD (Assistant director) : 디렉터의 조수로 디렉터의 지휘 아래 프로그램의 제작, 연출을 보조하는 직능을 갖는다.
PD (Producer) : 제작자라는 뜻의 텔레비전 방송국의 프로그램기획자로 작품의 선정, 인력관리, 예산 통제를 담당한다. 라디오에서는 거의 프로듀서가 연출을 겸하고 있으나 텔레비전에서는 업무 내용이 복잡하여 차차 연출과 분리되는 경향이 있다.
Shot size
풀 샷 (Full shot, F/S) : 무대 전체가 포함된 샷으로 스튜디오의 세트 전경이나 출연자 또는 연기자의 전원이 들어 있는 상태가 된다. 세트나 인물의 움직임 등 상호위치 관계를 알 수 있는 샷이다. 즉 전체를 보여주는 샷. 주제가 포함된 샷. 시청자의 이해를 돕는 샷이라 할 수 있다.
풀 피겨 샷 (Full Figure Sho, F/F) : 인물을 촬영하고자 할 때의 인물의 머리끝부터 ㅂㄹ끝까지를 촬영한 샷이다. 무용, 발레 등 전신의 움직임을 보여 주고자 할 때 많이 사용된다. 여기서는 인물의 발목을 자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머리간격은 1cm이고, 발간격은 0.5cm이다.
ENG 카메라
ENG 카메라 (Electronic New Gathering)
ENG는 Electronic New Gathering이라는 영어의 첫글자로서 <전자장치에 의해 뉴스영상을 취재할 수 있는 카메라>를 의미한다.
1. 아날로그 ENG 카메라 : 디지털 방식이 아닌 아날로그 방식으로 영상을 기록하는 카메라. 단점은 아날로그 1:1 편집기에서 아날로그 ENG카메라로 촬영된 테이프를 편집할 경우 화질이 조금씩 떨어진다는 것이다.
2. 디지털 ENG 카메라 : 음질과 화질뿐만 아니라 기능 면에서 질이 대폭 개선된 디지털 베타캠 (Digital Betacam)기종이 널리 스이고 있다. 장점은 디지털 1:1 편집기에서 촬영된 디지털 베타 테이프 (Beta Tape)로 가편집 단계를 서너 차례 거쳐도 화질의 선명도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3. HD 디지털 ENG 카메라 : 고화질, 입체 음향, 와이드 화면의 HD TV ( High Definition Television) 프로그램 제작용으로 개발된 HD 디지털 ENG 카메라다. 일부 드라마와 다큐멘터리 제작에 사용되고 있다. 16 : 9 화면 사이즈가 기본이지만 일반적인 ENG 카메라의 화면비 (4 :3) 와 호환이 가능하다.
디지털 6mm카메라 : 디지털 6mm카메라는, 일반 가정용으로 쓰이던 기존 아날로그 형태의 1/2인치 vhs카메라나 8mm캠코더와 달리, 디지털을 기반으로 그 기능과 성능이 대폭 향상된 비디오 카메라다.
EFP 카메라 (Electronic field production) : 소형 VTR, 간이 SW등을 써서 필름 로케이션과 마찬가지로 야외에서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녹화제작하는 것. 수록 중에는 화면이 보이고, 수록 직후에 재생하여 즉석에서 검토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텔레비전 드라마 등에 흔히 쓰이고 있다.
드라마 대본용어
시놉시스 : 드라마의 줄거리, 개요
시나리오 : 스크린에 영사할 것을 전제로 하여 영화형식에 따라서 문장으로 작성한 각본을 말한다.
S# (Scene number) : 장면번호
F.I (Fade In 용명) : 화면이 점차 밝아지는 것 - 영화가 시작되는 단계에서 많이 씀
F.O (Fade Out 용명) : 화면이 점차 어두워지는 것 - 영화가 끝나는 단계
NAR (narration) : 나래이션, 해설, 화면 밖의 효과를 설명함.
O.L (Over Lap) : 한 화면이 없어지기 전에 다음 화면이 천천히 나타나는 이중화면 접속법.
D.E (Double Exposure) : 하나의 화면에 다른 화면이 겹쳐서 이루어져서, 이중 노출법에 의한 합성법
Insert : 인서트, 신문 잡지 따위를 화면에 삽입하는 것
C.U : (Close Up) : 대사, 즉 일부분을 크게 찍는 것
T.U (Track Up) : 피사체를 향하여 카메라가 전진하는 것
T.B (Track Back) : 피사체로부터 카메라가 후퇴하는 것
PAN : 팬, 장면 전체를 상,하,좌,우로 촬영하는 것
팬 업 (Pan Up) : 카메라를 고정시키고 위로 이동하면서 촬영하는 것
팬 다운 (Pan Down) : Pan Up의 반대 기법
W.O (Wipe Out) : 깁라한 느낌을 주기 위해 화면을 갑자기 지우는 동시에 연이어 다음 화면을 끌어들이는 방법
I.I (Iris In) : 화면의 한 점을 중심으로 원형으로 확대해가며 화면을 나타내는 것.
I.O(Iris Out) : I.I(Iris In)의 반대기법
E (effect): 효과음, 환면 안에 사람은 있으나, 속으로 생각하는 말. 주로 화면 밖에서의 음향이나 대사에 의한 것 <F-전화음(통화목소리)으로 F 또는 E라고 쓴다.>
Continuity : 콘티, 영화촬영대본
Crank In : 크랭크 인, 촬영시작
Crank Out : 크랭크 아웃, 촬영완료.
N.G (No Good) : 잘못 촬영된 필름
'자료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전의 자료들을 훑어보며 찾아낸 [대본 표시의 예] 에 대하여... (0) | 2015.06.20 |
---|---|
대본분석 할 때 필요한 신체적인 동사 표현 모음집 (0) | 2015.06.19 |
김병완의 초의식 독서법 BTMS 양식 (0) | 2015.06.19 |
성격 묘사 모음 표 (0) | 2015.06.17 |
단독주택 리모델링 with 황토 (0) | 2015.04.08 |
IE9 이상으로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등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