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오광대 기본 춤사위
1) 굿거리
※ 처음 보기에는 부드럽기만 한 춤사위로 보이지만, 춤을 출 때에는 끊어질 듯 하면서도 이어지는 끈끈한 느낌이며, 들썩거리듯 하면서도 힘있게 맺고 푸는 맛이 있어 한결 흥이 더하는 춤이다.
(1) 모든 춤사위는 맺고 푸는 연속적인 동작이다.
(2) 앞으로 뛸 때는 전진보다는 위로 높이 뛰도록 한다.
(3) 배기기 춤사위는 절도 있게 한다.
기본 춤사위에 있어 다른 춤사위도 중요하지만, 지금까지 원형 그대로 이어져 내려오는 배기 기 춤사위는 정확히 추어야겠다(중간 배기기, 서서 배기기, 앉아서 배기기의 세 가지이다).
1. 활개펴기 : 불림을 한다(청~노새, 청노새).
2. 작은활개 : 1~4 4에 앉는다.
3. 기본(사선형인 춤사위) : 5~8 5에 일어서며 팔을 편다. 6에 오른손(손등을 뒤집고) 옆으로 어깨 높이에서 선을 그린다(나머지 기본 사위는 손등을 뒤집지 않는다).
4. 앞으로 큰걸음 : 1~8 기본 8번 상태로 걷는다(항상 7, 8은 다음의 준비동작으 로 한다).
5. 앞으로 작은걸음 : 1~4 두 팔을 어깨높이로 편다(4에 오른손 이마 위에서 틀어 올라가고, 왼손 옆에 놓음과 동시에 바로 기본 상태).
6. 기본 : 5~8
7. 뒤로 큰걸음 : 1~8 학이 날개 펴듯이 두 팔을 펴며 그 상태로 뒤로 걷는 다.
8. 뒤로 작은걸음 : 1~4 작은 걸음은 발을 살짝살짝 밀어내듯 뒤로 걷는다.
9. 기본 : 5~8 제자리에서.
10. 뛰기① (까치뛰기) : 1~4 4에 옆가르기 준비도 원의 안쪽(왼쪽)으로 기울어 있는 상태.
11. 옆가르기(개오줌 싸기) : 5~8 왼발이 먼저 떨어지며(바깥쪽으로 한 발 정도 나가는 상태) 5에 가르며 앉는다(동시에 두 손 벌린 상태가 됨). 6에 원의 안쪽(왼쪽 손을 당기는 듯한 춤사위) 7에 일어난다.
12. 변형나비 (어깨춤) : 1~4 같은 발 같은 손이 추어지게 된다. 1~2 : 오른손, 오른팔 3~4 : 왼손, 왼발.
13. 기본 (변형) : 5~8 : 5에 두 팔을 옆으로 편다. 6에 오른손 앞, 왼손 뒤인 상태(몸을 감았다가). 7~8동작(오른손은 뒤, 왼손은 앞 사선 형태로 하고 오 른손 위로 들어올려 기본 자세가 됨).
14. 작은걸음 : 1~4 4에 왼쪽으로, 왼손 오른손 있는 상태로.
15. 기본(엉거주춤 앉기) : 5~8 5에 오른손을 위로, 왼손은 뒤로. 6에 오른손을 뒤로, 왼손은 앞으로. 7에 오른손을 정리한 뒤에 왼손을 뒤로 한다. 8에 뛰기 준비. 팔은 앞으로, 중간 오금. 엉거주춤 상태, 손 사위는 가슴 앞쪽으로 감는 듯 한 상태.
16. 뛰기② (가위 뛰기 길게) 1~4 두 팔을 사선으로 길게, 허리도 사선이 되는 것과 같이 자연스럽게 따라 움직인다. 4에 두 손은 머리 위의 커 다란 공을 받드는 것 같은 형태(우주의 기운을 받들듯 이).
17. 무릎치며 배기기 : 5~8 5에 이르기전 방향 180˚(뒤돌은 상태가 됨). 5에 무릎치며, 6에 배기고(고개사위), 7~8에. 180˚돌기 (도포사위 준비, 왼쪽에 기울어 있음).
18. 도포사위 : 1~4 1~2 : 오른쪽, 3~4 : 왼쪽(긴 도포자락을 훑어내듯).
19. 기본 5~8
20. 뛰기③ (까치뛰기) 1~4 : 4에 앞 가르기 준비(앞쪽으로 상체가 기운 상태).
21. 앞 가르기 (학사위) 5~8 5에 뒷쪽으로 한 발 간격 정도 뛰는 듯 앉고, 6에 왼쪽 (원의 안쪽) 보기(11번에 6번째 동작과 같음). 동시에 오른손은 준비동작에 들어간다. 7~8에 오른손 은 반원을 크게 그리며 왼손과는 사선이 됨(왼손은 아 래에, 오른손 위에).
22. 360˚돌기 : 1~4 왼쪽으로, 작은 걸음으로 걷는다.
23. 기본 : 5~8 변형 기본사위(사선 형태).
24. 찌르기 : 1~8 1에 사선 오른팔 위에 왼팔을 아래에, 3에 준비발 들기 (왼발), 5에 두 팔 찌름(한 발 나아가며 이때는 두 팔 평행임) - 끊어진 듯 멈춘 상태 같지만 크게 움직임이 없는 것과 동시에 그 힘이 모아져 한 발 전진할 때마다 쭉하고 솟아오르는 듯한 표현이다(정적인 호흡임과 동 시에 날카롭게 맥을 찌르는 듯한 느낌).
25. 뛰기④ : 1~4 4에 16번의 4번째 동작을 추는 동시에 5에 이르기 전 오른손은 머리 앞쪽 위에서 작은 원을 하나 척 하고 치 듯 손목에 힘주어 친다. 그리고 5동작에 들어간다.
26. 중간 배기기 : 5~8 왼쪽 다리는 뒤로 쭉 펴고 오른쪽 다리는 구부려 조금 앉은 상태이다(고개사위).
27.중간배기기 : 1~4 5에 배기고, 고개사위(절제 있게 숙였다 들었다) 1에 반대쪽으로 배김(윗몸을 바꿀 때에는 그 높이인 상태를 유지한 채 옮긴다).
28. 풀기 (칼뽑기) : 5~8 앞 동작 4에 감겼던 손을 들어, 왼손은 옆으로 향하고, 오른손은 뒤에 놓였던 상태에서 그대로 들어올려 옆을 가로질러, 6에 머리 위에서 작게 한 바퀴 돌리고, 왼쪽 으로 가로질러 다시 7에 오른쪽으로 제자리, 8에 정리 자세.
29. 숨쉬기 : 1~4 정리자세에서 1에 그대로 두 손을 앞으로 올렸다가, (하 나 ‘아’에 손에 힘을 주어 펴고) 2에 천천히 두 손 양 옆 으로 내려서, 3에 24번의 상태처럼(이때 춤사위가 끊 어져서는 안된다), 4에 제자리로 손을 내린다.
30. 기본 (크게) : 5~8 5에 앞에 나란히 오른팔을 높이한 자세처럼 시작해서 왼손은 제자리, 오른손은 크게 반원을 그린다(7에 잠시 머뭇거린다).
31. 큰걸음 : 1~8 두 팔을 양쪽으로 편다.
32. 작은걸음 : 1~4 2에 오른손 앞으로 반 접었다 폄과 동시에, 3에 왼손을 앞으로 반 정도, 4에 두 팔을 왼쪽 45˚로 평행.
33. 360˚돌며 기본 : 5~8 5에 오른발 찍고, 6~8에 돌며, 손을 끌어 기본동작을 춘다.
34. 뛰며⑤ : 1~4 4에 손을 감고(오른손은 앞으로, 왼손은 뒤로) 앉는다.
35. 일어서며 기본 : 5~8 5에 고개 들고, 6에 서서히 일어나며 손을 푼다.
36. 뛰기⑥ : 1~4
37. 서서 배기기 : 5~8 5에 배기고, 고개사위
1~4 1~4에 반대쪽으로 배김(고개사위).
38. 풀기 : 5~8 5~6에 맺고(왼쪽을 향한 도포사위), 7~8에 제자리에서 오금을 주고, 두 손을 크게 밑으로 부터 큰 원을 그려 오른쪽으로 학사위(왼손 위 오른손 아래형태)
39. 오른쪽 돌기 : 1~4 오른쪽으로 오금을 주며 걷다가 4에 잠시 머뭇(두 팔의 춤사위의 각도가 반대로 바뀜)
40. 왼쪽 돌기 : 5~8 5~6에 떴다가 맺고(90˚위로 붕 뜨는 느낌으로 발을 들 어 옮긴다.), 7~8에 돌며 앉는다(180˚돌며, 두 팔 ? 오 른손은 앞으로, 왼손은 뒤로 ? 감고 앉기).
41. 통곡사위 : 1~4 엉덩이와 같이 들어 왼손을 크게 뒤에서부터 반원을 그린다. 엉덩이와 같이 들어 오른손 크게 뒤에서부터 반원을 그린다.
42. 일어서며 풀기 : 5~8 6에 오른손을 굽히며 천천히 일어나 7~8에 다음 동작 으로 연결시킨다.
43. 두발걸음 : 1~4 1에 두 팔을 벌리고 오른발 들기(약간 뜨는 듯한 느낌 으로), 2에 오른발 딛으며 이 상태에서 오금을 주고 왼 발을 움직인다(1의 느낌 그대로). 3에 왼발이 오른발 앞 쪽에서 뒷꿈치로 찍는 듯 놓고, 오금을 펴면서(앞의 느 낌을 맺는 듯한 느낌), 4는 제자리에서 춤사위(오른손 척 위에서 얹기).
5~8 5에 위의 4동작에 이어 오른쪽 춤사위(오른손 바깥으로 친다. 아리랑), 6~8에 왼쪽으로 춤사위(아리랑) 바로 오 른손 아리랑.
44. 작은걸음 : 1~4 3에 안쪽을 향한 기울임과 시선을 둔다. 4에는 43번의 4와 같이 한다.
45. 안쪽보기 : 5~8 5에 안쪽으로 향하기.
46. 뛰기⑦ : 1~4 원 안으로 뛰어 들어오기.
47. 앉아 배기기 : 5~8 5에 앉아 배기기(고개사위).
1~4 1에 원의 밖을 향한 상태(고개사위).
48. 풀기 (칼뽑기) : 5~8 일어나며 칼 뽑기(방향은 원 밖을 향한 상태).
49. 작은걸음 : 1~4 원 밖으로 걸어 나간다. (본래의 제자리로) 3에 준비, 4 에 돈다. 나오며 180˚돌아 처음 방향으로 선다.
50. 돌며 기본 : 5~8 기본사위(맺어준다).
2) 덧배기
※ 크게 4동작으로 나눈다.
(1) 칼뽑기
(2) 45˚두 팔을 평행으로 만들기.
(3) 앉아 어르기(원 안을 본다).
(4) 앉아 어르다가 돌며 칼뽑기.
※ 덧배기 춤을 추는 데 있어 하나, 둘에 오금을 준다. 셋, 넷에는 바로 다음 동작으로 한발 나아가기에 오금을 주어도 보여지는 오금 동작보다는, 바로 뛰는 큰 동작이 보여지게 된다. 뛸 때에는 앞으로 뛰기보다 위로 높이 뛴다.
(1) 까치걸음①(두발뛰기) : 두 팔로 허리의 주위를 감았다 풀며 춘다.
1~2에 오른발 두 발 뛰기(2에 오금을 많이 준다).
3~4에 왼발 두 발 뛰기.
5~8 작은걸음(뜀) 한 발 한 발 나아간다(7~8에 칼뽑기).
1~4 왼손은 허리에.
오른손 어르기
1에(주먹을 쥔 상태) 아래로 (내렸다)
2에( ″ ) 위로 당기고 (올렸다)
3에( ″ ) 바깥으로 젖히고 (줄까)
4에( ″ ) 안쪽으로 재낀다. (말까)
※ 손목만 움직일 것이 아니라 온몸으로 춘다.
(2) 까치걸음② : 45˚두 팔을 평행으로 만들기(두 팔을 어깨 밑에서 감고 풀기 동작)
1~4 까치걸음 (1)의 1~4와 같음.
5~8 까치걸음 (2)의 5~8과 같음(7, 8에 45˚두 팔 평행 준비).
1~4 오른쪽으로 두 발 걷기(1~2 오른발, 3~4 왼발).
5~8 다리를 뻗정다리 형태로 차듯이 네 번 걷는다.
1~4 1~2에 두 팔을 칼뽑기사위로 풀어 내림과 동시에 3~4에 까치걸음((1)의 두 번째 1~4의 1에, 2에서처럼 한다).
(3) 까치걸음③ (감고 앉기) : 두 팔을 어깨보다 높이 올린 상태에서 춤을 춘다.
1~4 까치걸음 (1)의 1~4와 같음.
5~8 까치걸음 (2)의 5~8과 같음 (7, 8에 원의 안을 보고 칼뽑기 하며 앉는다).
1~4 까치걸음 (1)의 1에서부터 4까지 손동작을 하며 일어난다.
(4) 까치걸음④ (앉아 360˚돌며 어르기) : 두 팔을 최고 높이 올린 상태에서 춤을 추며 뛴다.
1~4 : ?
5~8 ? 까치걸음. (3)과 같음.
1~4 ? (마지막 3, 4에 오른팔은 안쪽에서 밖으로 원을 그리는 듯하면서 손을 들어올린다.)
5~8 6에 오른손 끝으로 쳐주고 내려오면서 8에 왼손은 안쪽에서 틀어 올려 머리 위에서 한 번 쳐주고,
1~4 칼뽑기 하며 맺는다. 발은 한 동작을 쳐줄 때(맺을 때)마다 왼쪽으로 기운 상태로 약 90˚씩 돈다.
출처 : http://blog.daum.net/jpeer/11825814
'자료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장인물의 성격과 연기에 접근하는 인물분석 (0) | 2015.07.01 |
---|---|
Robert Beneditti의 Exercise를 기초로 한 인물의 구조 개념 (0) | 2015.06.25 |
예전의 자료들을 훑어보며 찾아낸 [대본 표시의 예] 에 대하여... (0) | 2015.06.20 |
대본분석 할 때 필요한 신체적인 동사 표현 모음집 (0) | 2015.06.19 |
김병완의 초의식 독서법 BTMS 양식 (0) | 2015.06.19 |
IE9 이상으로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등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세요.